Self Esteem

자존감이 높은 사람, 자존감이 낮은 사람

색다른 하얀이 2023. 4. 5. 06:56


  자존감의 수준은, 직장에서 일하는 방식과 사람들을 대하는 방식, 발전과 성취의 정도, 그리고 사적인 영역에서 보자면 사랑에 빠지는 대상, 배우자·자녀·친구와 소통하는 방식, 행복감의 정도 같은 삶의 모든 측면에서 중대한 결과를 초래한다.

  건강한 자존감은 개인의 다양한 특성과 긍정적인 상관 관계를 보인다. 그 특성들은 성취 능력, 행복해질 수 있는 능력과 직결되는 것들이다. 건강한 자존감은 합리성, 현실주의, 직관, 창의성, 독립성, 유연성, 변화에 대처하는 능력, 실수를 기꺼이 인정(하고 개선)하는 태도, 너그러움, 협동심과 관계가 있다. 반면에 빈약한 자존감은 비합리성, 현실에 대한 무지, 완고함, 낯설고 새로운 것에 대한 두려움, 부적절한 순응이나 반항, 방어, 과도한 순종이나 과잉 통제적 행동, 타인에 대한 두려움이나 적대감과 관계가 있다. 앞으로 이러한 상관 관계가 논리적으로 타당하다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자존감이 생존과 적응, 개인의 성취와 얽혀 있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자존감은 삶을 지탱하는 동시에 고양시킨다.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가치 있는 목표에 도전 의식과 흥미를 느낀다. 그런 목표를 이루면 자존감이 자라난다. 반대로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익숙하고 무난한 목표에서 안전함을 찾는다. 이렇듯 쉬운 일에 자신을 가두면 자존감은 허약해진다.

- <자존감의 여섯 기둥 >, 너새니얼브랜든 지음, 김세진 옮김 

 

나의 생활 패턴이 자존감과 연결되어 있다면? 건강한 자존감은 삶의 여러 부분에서 나타나는데 개인의 다양한 특성과 긍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인다.